예전과 달리 요즘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온라인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방법 또한 네이버, 유튜브에 정말 자세하게 나와 있고 후기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현재 쇼핑몰창업을 준비중이시라면 스마트스토어가 가장 접근하기 쉬우면서 도움이 되는 플랫폰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0%부터 시작하는 수수료와 함께 누구나 쉽게 디자인도 할 수 있고 광고 없이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카페24나 메이크샵등을 통해서 자사몰을 오픈하면 좋긴 하지만 이에 대한 투자와 시간은 상당한 시간을 요합니다. 초보자들이 가장 놓치는게 있다면 수수료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스토어 스타트 제로수수료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연매출 5억원이하 영세, 중소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면 1년 미만의 신규창업자여야 합니다.
전체 금액에 대한 수수료가 무료는 아니고 매월 500만원에 대해 1년동안 무료지원이 됩니다. 이 매출을 달성하기가 어려운데 이 구간을 넘어서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갈 수 있기도 합니다.
저는 아쉽게도 사업자가입승인일이 2013년도라 불가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스마트스토어 수수료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결제수수료 + 네이버쇼핑매출연동수수료 = 스마트스토어수수료
결제수수료는 수단에 따라 다르게 책정이 됩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사업자 구분없이 3.74%였으나 지금은 총 5단계로 나뉘면서 수수료가 크게 인하가 되었습니다.
일반사업자: 3.74%
영세사업자: 2.2% <- 3억이하
중소1: 2.75% <- 3~5억
중소2: 2.86% <- 5~10억
중소3: 3.08% <- 10~30억
계좌이체: 1.65%
무통장입금: 1% (최대 275원)
네이버페이포인트: 3.74%
핸드폰결제 : 3.85%
매출연동수수료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네이버쇼핑에 노출시켜서 판매가 이루어지면
2% 수수료가 추가됩니다.
즉 최저 0% ~ 최대 5.85%까지 발생이 됩니다.
택배비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
수수료 %는 위와 같으나 매출연동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얼마전에 판매한 제품에 대한 수수료를 살펴보겠습니다. 판매가는 22,700원이였습니다. 이 고객은 보유하고 있던 네이버페이포인트랑 카드로 결제를 했습니다. 위와 같이 수수료가 다르게 책정되서 계산이 됩니다. 총 702원이 나왔네요.
저는 2013년도부터 시작했지만 지금은 거의 손을 놓은 상태인데요. 그러다 다시 해볼까 생각중에 있습니다. 2018년에도 위와 같이 잠깐 건들여봤는데 귀차니즘이... 주위 분들을 보면 혼자하시는 분들 또는 주부들 중에서도 매월 1000만원 이상 나오시기도 하는데요. 마진 계산 잘하고 소싱만 잘하면 직장 다니는 것보다 낫습니다. 물론 안정적이지 않고 여러 변수가 있기 마련이지만요.
아무것도 안하는데 한달에 5건 들어오네요. 5만원 벌었습니다. ㅠㅠ 온라인쇼핑몰 창업은 가장 접근하기 쉽지만 경쟁이 치열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오픈을 하지만 1년 아니 6개월도 안되서 포기하는 이들이 대부분입니다. 반면에 남들과 다른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분들도 실제 여럿있습니다. 우리는 내가 자고 있거나 놀고 있을때도 돈이 계속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럼 오늘도 파이팅입니다.